성지 보호

Serve and Care for the Holy Land

성지 보호

최후 만찬 성지

  • 성지대표부
  • 2015-09-22 10:29:00
  • hit286
  • vote3
  • 183.107.202.176

성지 개방 시간:
일-목: 08.00 - 17.00
금: 08.00 - 13.00

Google Map:

The Cenacle, Jerusalem, Israel

주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거행하였던 장소인 최후 만찬 성지(Cenacle)는, 제자들의 공동체가 주님 부활 이후 성령 강림을 체험하였던 장소로도 기념된다.
이 장소는 콘스탄티누스 황제 시대때까지 유다-그리스도인들의 시나고그 형태의 교회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대주교 요한은 이 성지 위에 대성당을 건립하였다. 614년, 페르시아군에 의하여 전소되었다.
또한 이 장소는 초세기 교회 시기부터 다윗 왕에 대한 기억을 보존하고 기념하는 장소이기도 하였다.

십자군들이 팔레스타인을 점령한 후 이 성지에 '시온산의 성 마리아'라는 이름을 가진 성전을 건립하였으나, 다시 폐허로 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1335년 프란치스칸들(작은형제들)이 최후 만찬 성지를 획득하게 되고, 1552년 무슬림들에 의하여 쫓겨나기 전까지 최후 만찬 성지를 관리하였다.
1335년 프란치스칸들이 최후 만찬 성지를 획득하고 관할하게 됨으로써 가톨릭 교회 역사 안에 중요한 방점이 찍히게 되는데, 이는 곧 작은 형제회(프란치스코회) 성지보호 관구의 탄생이다. 가톨릭 교회는 최후 만찬 성지와 주님의 거룩한 무덤 성지에서 봉사하던 우리 프란치스칸들에게 전체 팔레스타인 성지들에 대한 관할권을 주게 되었다. 즉 전체 가톨릭 교회를 대표하여 성지를 관할하고, 성지에서 합당한 전례를 거행하며, 순례자들을 환대하는 임무를 프란치스칸들에게 부여한 것이다. 이러한 프란치스칸의 활동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또한 프란치스칸들이 최후 만찬 성지에 기거하던 200여년의 시간 동안, 최후 만찬 성지는 작은형제회 성지보호 관구의 관구 본부 역할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성지보호 관구의 관구 봉사자의 직함은 '시온산 수도원장'이라고 불리우게 되었고, 이는 현재도 유효하다. 지난 수백년의 기간 동안 우리 프란치스칸들은 이 성지의 회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1948년 이후부터는 이스라엘 정부가 이 장소를 소유하고 있는 형편이다. 비록 역사적으로 무슬림, 유다인들에게 이 중요한 성지를 물리적으로는 내어주었지만, 마음과 기도 안에서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심장과도 같은 곳으로 보존하고 있으며, 이는 아직도 작은 형제회 성지보호 관구장을 '시온산 수도원장'으로 칭하는 데에서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이 성지를 되찾아오는 것이 쉽지 않아지자, 프란치스칸들은 1936년 성지 바로 옆 부지를 구매하여 최후 만찬 성지 수도원을 건립하였다. 순례자들은 이곳에서 최후 만찬 미사와 성령 강림 미사를 봉헌할 수 있다.

최후 만찬 성지는 14세기에 프란치스칸들에 의하여 2층 구조의 건물로 건립되었다. 2층의 경당은 성체 성사 제정과 새로운 사제직 제정을 기념하는 성지이며, 그곳에서 동편으로 여덟 발자욱 정도 떨어져 있는 방은 성령 강림을 기념한다. 지상층에는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을 기념하는 경당, 다윗 무덤 경당, 사도 토마 경당 등이 존재하였으나, 현재는 유다인들이 관리하는 다윗 왕의 무덤만이 남아 여행객을 맞이하고
 있다.

1552년 프란치스칸들이 최후 만찬 성지에서 쫓겨난 이후, 오스만 투르크는 이 성지를 이슬람의 사원으로 변경하였다. 이때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이 성지를 찾을 수가 없었고, 유다인들 또한 다윗 왕의 무덤을 경배할 수 없었다. 그리고 영국의 식민 통치 기간 중에는 이 장소에서의 모든 종교 행위를 중지하였는데, 이는 각 종교들이 이 성지에 가지는 종교적 민감성 때문이었다.

 

관련 성경 구절:
세족례: 요한 13, 1-20
최후만찬: 마르 14, 12-26
다윗왕 무덤: 사도 2, 29
사도 토마: 요한 20, 24-31
성령 강림: 사도 2, 13

 

아래 도면은 시온산에 있는 최후의 만찬 기념 경당과 마리아 영면 성전을 중심으로 한 도면임

아래쪽 화살표 방향은 "자파 게이트"(자파 또는 요빠와 통하는 문)에서 "시온 게이트"를 거쳐 "최후의 만찬 기념 성전"으로 가는 길을 표시함.

1 - 시온 게이트. (1번 시온 게이트 아래쪽이 구 예루살렘 안쪽이고, 1번이 표시된 성곽 위쪽은 현재 예루살렘 성곽 밖에 위치한 시온산)

2 -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묘지

3 - 1933년에 지어진 작은형제회의 최후 만찬 기념 수도원

4 - 최후의 만찬 기념 성전 길

5 - 최후의 만찬 기념 경당...

6 - 성령강림 경당...현재는 이스라엘 정부에 의해 폐쇄 됨.

7 - 성모님 영면 기념 성전 (베네딕도 수도회)

8 -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수도원 자리...5.6.8번을 아우르는 공간은 작은형제회 수도원이었으나

     오스만 터키가 들어서면서 빼앗겼고, 현재는 이스라엘 정부 소유로 시나고가와 탈무드 학교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 참고로 3번 옆에 "Casa di Caifa"라고 되어 있는 지역이 예수님 당시의 대사제였던 "가야파의 집"이

  있었던 곳으로 학자들이 추정하는 곳이다.

최후의 만찬 기념 경당의 도면

1. 출입구 2. 최후의 만찬 방 3. 1층 다윗의 무덤으로 내려가는 계단(폐쇄 됨...처음엔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예수님을 기념하는 경당이 있었음) 4. 미랍(Mihrab)-이슬람에서 기도할때 메카 방향을 가리키는...5. 성령강림 경당으로 들어가는 계단(폐쇄 됨)...6. 성령강림 경당 7. 바로 아래층(1층)에 있는 '다윗의 무덤'이 있는 위치...성령강림 경당 아래에 다윗의 무덤이 있고, '7'번의 위치가 '묘'가 있는 위치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