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 보호

Serve and Care for the Holy Land

성지 보호

주님의 눈물 흘리심 기념성지

  • 성지대표부
  • 2015-09-22 10:30:00
  • hit213
  • vote1
  • 183.107.202.176

Dominus Flevit  (주님의 눈물 흘리심 기념 성지 작은 형제회 수도원)
Mount of Olives
P.O.B. 186

91001 Jerusalem
ISRAEL

Tel: +972.2.62.66.450
Fax: +972.2.62.89.568


성지 개방 시간
08.00-11.45 / 14.30-17.00
 

주님의 눈물 흘리심 기념 성지(Dominus Flevit)는 올리브산 중턱, 구 예루살렘을 아름답게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의 기념 성당은 작은 형제회에서 1955년에 완공한 것으로 5세기경의 비잔틴 유적 위에 건립되었다. 비잔틴 성당의 외벽과 모자이크 등이 현재까지도 남아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다. 또한 현재의 기념 성당은 눈물 형상으로 건립되어 주님의 눈물 흘리심을 전하는 복음서의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묵상하도록 이끈다.

이 장소에서 주님께서 예루살렘을 내려다 보시며 눈물을 흘리셨다고 전해지기는 하지만, 장소의 확증성에 관하여는 명확하게 이야기 할 수 없고, 중세 시대의 순례자들이 이 장소에서 주님께서 눈물 흘리시던 바위를 발견하였다고 주장한 데에서 이 성지가 기념하는 바가 유래하는 듯 하다.

현재의 기념 성전을 짓기 전, 1953년부터 2년간 이 부근의 작은 형제회 소유 유적지에 대한 발굴작업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 때 가나안 시대 (BC 16-14세기)의 무덤들, 그리스도 시대의 유다인 무덤들과 2-3세기 경의 무덤들, 7-8세기경의 비잔틴 아라비아 시대의 수도원 유적 등이 발견되었다. 이 때 유다인 무덤들에서는 많은 수의 석관들과 납골묘가 발견되었는데 이 중 일부는 유다인 그리스도교를 상징하는 문구 등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이후 고대 수도원 성당의 유적 위로 현재의 기념 성당이 건축되었다.

 

1. 비잔틴 시대의 수도원
2. 예루살렘 공동 묘지 외곽부 
3. 콘스탄티누스 시대의 모노그램이 새겨진 납골묘가 발견된 무덤
4. 16개의 은화(셰켈)가 발견된 무덤 (AD 68-70)

관련 성서 구절

예수님께서 눈물 흘리시다

루카 19, 41-44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가까이 이르시어 그 도성을 보고 우시며 말씀하셨다.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그러나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그때가 너에게 닥쳐올 것이다. 그러면 너의 원수들이 네 둘레에 공격 축대를 쌓은 다음, 너를 에워싸고 사방에서 조여들 것이다. 그리하여 너와 네 안에 있는 자녀들을 땅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네 안에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을 한탄하시다

루카 13, 31-35

바로 그때에 바리사이 몇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어서 이곳을 떠나십시오. 헤로데가 선생님을 죽이려고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가서 그 여우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보라, 오늘과 내일은 내가 마귀들을 쫓아내며 병을 고쳐 주고, 사흘째 되는 날에는 내 일을 마친다. 그러나 오늘도 내일도 그 다음 날도 내 길을 계속 가야 한다. 예언자는 예루살렘이 아닌 다른 곳에서 죽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예언자들을 죽이고 자기에게 파견된 이들에게 돌을 던져 죽이기까지 하는 너! 암닭이 제 병아리들을 날개 밑으로 모으듯, 내가 몇 번이나 너의 자녀들을 모으려고 하였던가? 그러나 너희는 마다하였다. 보라, 너희 집은 버려질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어라.' 하고 말할 날이 올 때까지, 정녕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