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 성지 보호

Serve and Care for the Holy Land

주님 성지 보호
주님 성지 보호 주님 성지 보호 성지 보호구의 인장들

아인카렘(Ain Karem) - 세례자 성 요한 탄생 성당

  • 성지대표부
  • 2019-03-25 16:58:00
  • hit417
  • vote1
  • 121.124.86.120


 

#3

유대

아인 카렘(AIN KAREM)

세례자 성 요한 탄생 성당

 

주님의 선구자 세례자 성 요한의 출생지는 예루살렘 부근, 아인 카렘 마을에 위치해 있다. 이 성당은  노(老)부모에게서 탄생한 세례자 성 요한을 기념하고 있다. (사제인 즈카리야와 그의 아내이면서 예수님의 어머니 성모 마리아의 사촌인 성 엘리사벳이 태어난 곳이다.)

그리스도교 전통

조지아(Georgian)로 쓰여진 (7-8세기) 고대 성구집에서 따라서 예루살렘에 있는 성당들은 세례자 성 요한의 탄생 축일을 8월 28일에 지냈다 : "엔칼림 (Encharim)시(市)의 성 엘리자베스기념 성당.” 전통에 따르면 (9세기 추정) 이곳이 세례자 성 요한의 탄생지라고 증언되고 있다. 후에 루카 복음 기사에 따라 기념 성당이 세워졌다.
“즈카리야의 집은 예루살렘 서쪽 산기슭에 있다. 즈카리야의 집으로 성모 마리아께서 엘리사벳을 방문하시러 오셨다. 이 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선구자 세례자 성 요한이 태어났다. 이 곳에는 현재 기념 성당이가 세워져 있으며 제대 왼쪽 안으로 세례자 성 요한이 태어난 작은 동굴을 볼 수 있다.” (12세기 초 러시아 대수도원장 다니엘(Daniel).
오늘날의 이 성당은 완전히 파괴된 적 없이 온전한 형태로 보전되고 있다(실베스테르 살레르(Sylvester Saller), 작은형제회, 1941-2). 1600년대 까지 4세기 동안 안정적으로 사용되었고 그 당시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가 이 자리에서 살기 시작했다.

성당 밖 발굴작업은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다(실베스테르 살레르 형제(Fr. Sylvester Saller) 작은형제회, 1941-2). 이 지역은 1세기 유대인들이 거주했고 (예식용 욕조), 이후 이교도들이(아프로디테 동상) 거주했다는 증거가 남아있다(4~5세기). 비잔틴 시대에는 이 장소가 그리스도인들의 묘지로 사용됐다. (1885년 발견된 모자이크비문에서 언급된, 두 명의 알려지지 않은 “하느님의 순교자” 주변으로)
이 묘지 앞에서 모자이크로 둘러쌓인 성당의 유적이 발견됐고 또 다른 성당은 남쪽에서 발견 됐다. 비록 세례자 성 요한과 직접적으로 연관은 없지만 이러한 유적들은 오랜 유대지역 전통을 잘 전해주고 있다.

 

성경

 

엘리사벳은 해산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

이웃과 친척들은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다는 것을 듣고, 그와 함께 기뻐하였다.

여드레째 되는 날, 그들은 아기의 할례식에 갔다가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아기를 즈카르야라고 부르려 하였다. 그러나 아기 어머니는 “안 됩니다. 요한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들은 “당신의 친척 가운데에는 그런 이름을 가진 이가 없습니다.” 하며, 그 아버지에게 아기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겠느냐고 손짓으로 물었다. 즈카르야는 글 쓰는 판을 달라고 하여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썼다. 그러자 모두 놀라워하였다. 그때에 즈카르야는 즉시 입이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그리하여 이웃이 모두 두려움에 휩싸였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이 유다의 온 산악 지방에서 화제가 되었다. 소문을 들은 이들은 모두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 “이 아기가 대체 무엇이 될 것인가?” 하고 말하였다. 정녕 주님의 손길이 그를 보살피고 계셨던 것이다.

아기의 아버지 즈카르야는 성령으로 가득 차 이렇게 예언하였다.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그분께서는 당신 백성을 찾아와 속량하시고 당신 종 다윗 집안에서 우리를 위하여 힘센 구원자를 일으키셨습니다. 당신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예로부터 말씀하신 대로 우리 원수들에게서,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우리 조상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당신의 거룩한 계약을 기억하셨습니다. 이 계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로 원수들 손에서 구원된 우리가 두려움 없이 한평생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의롭게 당신을 섬기도록 해 주시려는 것입니다. 아기야, 너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예언자라 불리고 주님을 앞서 가 그분의 길을 준비하리니 죄를 용서받아 구원됨을 주님의 백성에게 깨우쳐 주려는 것이다. 우리 하느님의 크신 자비로 높은 곳에서 별이 우리를 찾아오시어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아 있는 이들을 비추시고 우리 발을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

아기는 자라면서 정신도 굳세어졌다. 그리고 그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 나타날 때까지 광야에서 살았다. (루카 1:57-80)

기도

주도자 :  세례자 성 요한의 도우심으로, 우리 주 예수님께 봉헌 할 겸손과 용기 있는 증거에 관하여 묵상하도록 합시다. 우리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며 교회의 신비로운 배우자로 살아 갈 수 있도록 은총을 청하도록 합시다.

모두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1. 그리스도께 맡겨진 모든 신앙인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신앙인들이 세례자 성 요한의 모범에 따라, 주님을 용기있게 증거하고 선포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2. 백성들의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지도자들이 부정부패를 거부하고, 참된 구원자이신 그리스도께 향하도록 도와주소서.
  3. 예수님께 대한 신앙으로 박해를 받고 있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성령께서는 그들을 위로해 주시고, 그들이 지고 있는 어려움을 인내할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4. 냉담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께서 보내주신 신앙의 주도자들을 겸손과 열심한 마음으로 받아 들일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 주소서.
  5. 하느님을 찾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께서는 그들의 마음 안에 거하시며, 그들이 찾는 바를 얻을 수 있도록 모든 유혹을 물리 칠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순
  6. 순례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우리의 마음을 정화시켜주시고, 항상 당신의 자애로운 현존을 감사하게 하소서.

주도자 : 아버지, 영원한 자비와 믿음으로, 아드님의 삶과 죽으심으로 당신께서는 당신의 아들 예수님을 선포하도록 세례자 성 요한을 보내주셨나이다. 당신의 성령께서 저희가 용기와 불굴의 의지로 저희가 믿는 바를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모두 : 아멘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