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보호구 조직과 행정

The Custody of the Holy Land

성지보호구 조직과 행정
이미지명

작은형제회 성지보호구 봉사자는 전체 중동지방에서 현존하는 작은 형제들의 총책임자이다. 그는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자치지구, 요르단, 레바논, 이집트(일부분), 사이프러스, 로우즈 등에 거주하며 봉사하는 작은 형제들에 관하여 법적인 책임을 가진다. 성지보호구 봉사자는 형제들의 삶을 돌보는 일 이외에도 전 세계에서 몰려오는 순례자들을 받아들이고 조율하는 역할을 주 업무로 삼는다. 이 업무는 약 600여년 전 교황청에 의하여 위임된 것이다.



성지 보호구는 영어로 "Custody"라 불리우고, 봉사자는 "Custos"라고 불리우는데, 이는 지난 800여년간 형제들이 성지를 "보호 (Custody)" 하는 업무를 행함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그래서 영어로 "Custody of the Holy Land (성지 보호구)"라는 구절 안에는 작은 형제들을 나타내는 표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서방 세계에서는 이 구절이 자연스럽게 작은 형제들의 성지에서의 업무와 임무를 드러내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성지 보호구 봉사자의 가장 중요하면서도 최우선의 역할은 바로 순례자들에게 성지에서 기도할 기회와 공간을 제공하며, 심지어는 값비싼 호텔에서 묵을 수 없는 가난한 순례객들에게는 쉼터를 제공하면서 모든 순례객들을 거룩한 장소에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동시에 순례객들에게는 그들을 받아들일 작은 형제들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스라엘과 그 주변국 (중동지방) 모든 가톨릭 교회 성지의 성당들은 성지 보호구 봉사자의 권한 아래 놓여있다. 그래서 성지 보호구 봉사자는 성지들에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제공되도록 노력한다. 성지 보호구 봉사자가 수행하는 또 다른 중요한 임무는 성지에 관한 정보를 알리고,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에게 성지에 관한 말씀을 전파하여 성지에 관한 사랑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업무의 일환으로서 성지의 고고학적 발굴 작업, 성지의 역사와 지질학을 통한 성서 연구 등이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런 이유로 성지 보호구 봉사자는 여러 학문 기관 등을 설립하였다.

또 다른 중요한 임무는 지역 교계와 협력하여 지역 그리스도교 신자 공동체를 돌보고 유지하는 것이다.
이 작업은 본당 사목, 학교 활동 등 여러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성지 보호구 봉사자의 임무는 많은 재정적 협조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런 이유로 지난 수 세기간 "성지대표부"가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설립되고 있다.


각국의 성지대표부는 성지에서 살아가는 형제들의 삶을 신자들에게 알리고 성지 보호구를 유지하기 위한 기금을 모금한다. 이렇게 중요한 임무와 역할이 주어진 관계로, 성지의 작은형제회 보호구 봉사자는 작은형제회의 다른 관구 봉사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선출된다. 성지 보호구 봉사자는 성지 보호구 형제들의 자문과 작은형제회 총평의회의 제안을 받아 교황청이 직접 임명한다.이스라엘 성지에서 성지 보호구 봉사자는 성지에 현존하는 여러 그리스도교 종파 중 하나의 주요 권위 기관으로서 여겨지고 있으며, 그에게 주어지는 자동적인 권한으로서 지역 주교회의 (Assembly of Catholic of the Holy Land)의 일원으로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