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연구

Serve and Care for the Holy Land

학문 연구

학문 연구

프란치스칸 성경 연구소(Studium Biblicum Franciscanum: 이하 SBF)의 학문활동은 성경 및 고고학 연구 분야 전체에 널리 알려져 있다. 연구소는 1923-24학년도에 ‘주님의 매맞으심 기념 성지 수도원’에서 그 첫 강의를 시작하였다. 1982년에는 로마에 있는 교황청립 안토니아눔 대학(Pontificium Athenaeum Antonianum) 신학부 소속 학과로 인정받았다. 이 연구소의 첫 번째 교과 과정은 ‘예루살렘 신학원 코스(Studium Theologicum Jerosolymitanum)’였다. 이 코스는 산살바토레 수도원(St. Saviour’s Monastery)에 위치한 국제 신학교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이루어졌다. 이 국제 신학교에서는 성지 관구 소속 젊은 형제들뿐만 아니라 작은 형제회의 다른 관구들에서 온 형제들이 사제직을 준비하고 있다.
‘주님의 매맞으심 기념 성지’ 건물 전체에 대한 개축 작업은 SBF의 새로운 근거지를 마련함으로써 - 이 연구소 본부는 1991년 11월 17일 교황청 가톨릭 교육 성성 장관과 작은 형제회 총봉사자에 의해 축성되었다―그 완성을 보게 되었다. 이 새 근거지는 연구소로 하여금 진정한 의미에서의 현대적인 연구 센터에 대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그런 안목을 갖고 건축되었다. 2001년, 가톨릭 교육 성성의 교령으로 이 연구소는 ‘성경학 및 고고학 학부(Faculty of Biblical Science and Archaeology)’로 격상되었다.연구 센터로서 SBF는 고고학 연구에 전념한다.

특히, 신약성경에 나오는 성지들을 찾아내는 일, 유다교 및 그리스도교 증언 기록과 고대 성지 순례기와 같은 원천적 문헌에 대한 연구와 구원 사업이 이루어진 성지들에 관련된 역사를 밝혀내는 일들에 전념하고 있다. 연구소는 역사적, 해석학적, 신학적, 언어학적 관점하에서, 그리고 주변 문화와의 관계를 감안하는 등 성경과 연관된 모든 관점하에서 성경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교육 센터로서 SBF는 교황청립 교육 기관 학위들을 수여한다. ‘예루살렘 신학원 코스(Studium Theologicum Jerosolymitanum)’를 통한 신학 학사 학위, 그리고 성경학 및 고고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연구소는 또한 근동-성경학 및 고고학 고등 과정(Superior Diploma in Oriental-Biblical and Archaeological Sciences)과 성경 교육 과정(Diploma in Biblical Formation)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1991년부터는 홍콩의 가톨릭 성경 연구소를 통하여 성경 교육 과정(Diploma of Biblical Studies)을 제공해 오고 있다.


SBF는 성지 순례 안내자들을 위한 지속적인 성경 교육, 회의, 양성 코스 등을 기획한다. 이러한 일련의 교육 프로그램 안에는 고대 근동 언어들, 신,구약 성경, 해석학과 성경 신학, 성경과 관련된 나라들의 역사와 지리, 성경 고고학, 예루살렘 지지학(地誌學)에 대한 개괄적 소개와 전문가와 함께하는 이스라엘 성지, 요르단, 이집트와 터키 수학여행이 포함된다. SBF는 국적과 종교를 초월하여 수도자와 평신도, 남녀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다. 학생들은 주로 외국에서 오지만 이스라엘 현지 학생들도 있으며 심지어는 가톨릭 신자가 아닌 학생들도 있다.SBF에 부속된 건물로서 고고학 박물관과―이곳에는 나자렛, 가파르나움, 주님의 눈물 흘리심 기념 성지, 올리브산, 예루살렘과 그 주변에 위치한 성지들과 유다 광야, 요르단강 동편 지역(현재의 요르단 지역―옮긴이 주), 갈릴래아, 그리고 헤롯왕 시대 두 개의 요새인 헤로디움과 마케론테에서 연구소 교수들이 발굴한 발굴물들이 소장되어 있다―3만 권 이상의 책들과 400여 종류의 정기 간행물들을 소장한 전문 도서관이 있다.카이로에 있는 우리의 근동 연구 센터는 특별히 근동 연구에 관심이 많은 문화 연구 분야에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센터의 목적은 특별히 중동의 그리스도교 공동체들과 관련된 근동 학문들에 발전시키고, 골루보비치(Fr. Golubovich OFM) 형제의 작업을 계승하여 성지의 작은 형제들의 역사와 삶을 문서화하는 데 있다. 이 센터의 주된 활동은 출판이다. 이 센터에는 독특한 도서관이 있는데, 5만 권이 넘는 책들과 400여 종류의 정기 간행물들 외에도 아랍어, 시리아어, 콥트어, 아르메니아어, 터키어, 페르시아어 등의 언어로 적힌 훌륭한 근동 언어 필사본들을 소장하고 있다.